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사이드메뉴

컨텐츠 내용 시작

공지사항
학내 성폭력(성희롱) 예방 안내
등록일: 2018-03-05  |  조회수: 2,594

 

학내 성폭력(성희롱) 예방 안내문


최근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성폭력 사건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성폭력 예방을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학생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성폭력(성희롱) 예방과 대처 방안을 전해드리오니
아래 내용을 숙지하여 성폭력 없는 연세 공동체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학내 성폭력(성희롱) 예방과 대처 가이드라인

학습, 교육과 무관한 성적 언행을 삼갑니다.
    - 성폭력은 상대의 동의 없이 성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다양한 행위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 무분별한 성적 발언, 타인의 사생활(성경험)에 대한 질문, 성차별을 포함한 차별과 혐오 발언,
      지위를 이용한 성적 접근 등은 타인에게 성적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행위에 포함됩니다.

성폭력을 인지했거나 성적 불쾌감을 느끼고 있다면 빠르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가까운 관계 안에서 성폭력이 발생했다면 적절한 대응을 결정하기 쉽지 않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지인, 학내 성평등상담소, 가까운 지역 성폭력상담소 등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성폭력 없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방관자 되지 않기’에 동참합니다.
    - 공동체 내 성폭력은 잘못된 성문화를 방관하고 회피할수록 더욱 심화됩니다.
      나의 젠더감수성을 점검하는 작은 노력들이 모이면 우리 공동체의 성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 공동체 안에서 성폭력이 발생했다면 재발 방지를 위한 모든 구성원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학우의 고통을 외면하는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인 조력자가 되어주세요.

위계와 서열을 구분하기보다 서로를 존중하고 돕는 학과(연구실), 학생자치단체 문화를 만듭니다.
    - 위계와 권력관계가 뚜렷한 공동체일수록 성폭력 발생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선후배, 사제 간 위계를 넘어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고 공동체 구성원들의 다양한 젠더감수성을 포용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2.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안내

모든 연세대학교 학생들은 연 1회 이상 폭력예방교육(성폭력예방교육, 가정폭력예방교육)을 이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이수를 원하는 학생들은 ‘YSCEC(https://yscec.yonsei.ac.kr) 사이트에 로그인 후 
     '폭력예방교육' 배너로 접속하여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학과, 연구실, 동아리, 학생회 등 그룹 교육을 원하는 경우 성평등상담소에 신청하여 공동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문의: T.02-2123-2137, genderedu@yonsei.ac.kr


3. 성폭력(성희롱) 상담 안내

성폭력 등 성 고충 상담을 원하는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상담내용은 비공개 처리됩니다.
    [성폭력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여 성폭력 사건 처리를 위한 학내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상담 문의: T.02-2123-2118, helper@yonsei.ac.kr


상담 및 문의: 연세대학교 성평등상담소(T. 02-2123-2118, 2137)

 

차별과 폭력 없는 연세 공동체를 위해 기억해주세요

학내 성폭력 근절을 위하여 함께 기억하고 실천해야할 액션을 제안합니다.
서로의 고통을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는 연세 공동체를 위하여 꼭 기억해주세요.


카톡방과 SNS에서 성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나요?

나에게 즐거운 이야기가 상대에게 불쾌한 표현일 수 있습니다.
카톡방에서 성적 불쾌감을 유발하거나 특정인을 비하하고 성희롱하는 행위는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누군가의 신체를 불법 촬영하여 유포하고 있나요?

상대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신체 촬영 또는 유포 행위는 호기심이나 장난으로 넘어갈 수 없는 범죄임을 기억해주세요.

데이트 상대를 존중하는 연애를 하고 있나요?

데이트 폭력은 데이트 관계에서 발생하는 욕설, 폭행, 갈취, 스토킹, 강간 등이 모두 해당합니다.
나와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욱 배려하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데이트 관계라고 해서 용인되는 폭력은 없습니다.
지금 데이트 관계에서 폭력을 경험하는 학우가 있다면 빨리 주변에 알리고 도움 받아야 합니다.

술자리에서 술 강권(술 게임), 성희롱, 음주 폭력이 일어나고 있나요?

내가 속한 학과(동아리)와 연구실의 술 문화는 어떤가요?
술을 마시지 못하는 학우에게 술을 강권하거나 다 함께 만취하는 술 문화는 큰 사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음주 후 성희롱, 폭언과 폭행은 단순 주사가 아닌 폭력임을 기억해주세요.

차별과 혐오 표현을 하고 있나요?

학교는 정체성, 배경, 경험이 저마다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동체입니다.
타인에 대한 혐오 발언과 성적 소문 유포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나이, 성별, 성적지향, 장애 여부, 연애 경험 등에 따른 차별과 혐오는 또 다른 폭력이므로 즉시 행동을 중단해야합니다.


차별과 폭력 없는 연세공동체를 위해 함께해주세요

성희롱, 혐오 표현을 목격했다면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해주세요.
학우가 술에 만취했다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성폭력 피해 경험을 이야기하는 학우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세요.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학우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세요.


연세대학교 성평등상담소(T. 02-2123-2118, 2137)

상담 문의: helper@yonsei.ac.kr  /  교육 문의: genderedu@yonsei.ac.kr 
위치 : 신촌캠퍼스 논지당 (평일) / 국제캠퍼스 자유관B (수요일)
◆◇ 연 1회 예방교육 의무 이수 (YSCEC 로그인 후 ‘폭력예방교육’배너 접속) ◇◆

컨텐츠 내용 끝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